News

News

통역번역대학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개최(2/8)

  • 작성일 : 2019-02-11
  • 조회수 : 1895
  • 작성자 : 관리자

통역번역대학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개최(2/8)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원장 홍석표)은 지난 28() 오전 11시 국제교육관 LG컨벤션홀에서 2019학년도 신입생 환영회를 개최하였다.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 2019학년도 신입생과 교강사진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이번 행사는 1부 신입생을 위한 예배, 2부 전체 오리엔테이션, 3부 식사 및 전공별 교육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신입생OT

 

이지은 부원장의 사회로 막을 연 본 행사의 1부 예배에서는 안선희 교목이 새로운 시작을 주제로 말씀을 전하였다. 안선희 교목은 자기혁신의 의미를 되새기며 자신을 깨우고 새롭게 하는 훈련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더 나아가 대학원 수련은 나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니기에 연민의식과 책임의식을 갖추고 이화의 사랑, 봉사, 헌신의 정신을 실천하는 인재로 성장해나갈 것을 당부하였다.

2부에서 홍석표 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1892년 프랑스 유학생 홍종우가 번역한 <춘향전> <심청전>에 담긴 서문을 소개하며 인간적 공감과 상호간 공감이라는 통번역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또한 운율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번역된 시를 읽을 때의 발음과 소리까지 고려하여 번역한 이육사의 중-한 번역과 중국의 '신달아' 번역론을 소개하며 정확하고 유창하고 아름다운 번역이라는 최고의 가치에 도달하기 위하여 매진할 것을 당부하였다. 이어서 이지은 부원장이 교수진, 교과과정, 행정실 등 학교생활 전반에 관한 소개를 하였다.

 

신입생OT2

 

3부에서는 언어 전공별 교육이 실시되었다. 각 전공별 교육에서는 앞으로 2년 간의 교육에 대한 개괄, 교육 목적, 통역 및 번역 수업의 특성 및 진행방식, 효과적인 스터디 및 크리틱 방법론, 개인공부 및 전반적 통번역 학습에 유용한 자료,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및 자료정리 툴 등 2년 간의 학습을 위한 중요한 팁이 제공되었다. 박사과정 신입생들은 전체 오리엔테이션에 앞서 오전 10시 전공별 모임을 통해 박사과정 전반에 관한 안내를 받고 3부에서는 선후배 간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신입생OT3

 

전체 오리엔테이션과 전공별 교육을 통하여 신입생들은 본격적인 대학원 생활 시작에 앞서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생으로서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결속력을 다지면서 대학원 학습 및 생활 정보를 얻는 유익하고도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