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안내

2023학년도 전기 모집요강

모집과정 및 모집정원(인원)

석사학위과정: 모집정원 118명 (각 전공별 선발인원은 시험결과에 따름)
  • 통역번역학과: 한영통역전공, 한불통역전공, 한중통역전공, 한일통역전공, 한영번역전공, 한불번역전공, 한중번역전공, 한일번역전공

박사학위과정: 모집정원 7명 (각 전공별 선발인원은 시험결과에 따름)
  • 통역번역학과: 통역학, 번역학, 통역번역학 전공

지원자격

석사학위과정
  • 2023년 3월 이전까지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 취득(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박사학위과정
  • 2023년 3월 이전까지 국내・외 대학원에서 통역·번역석사학위 취득(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통역·번역석사학위 외 다른 분야의 석사학위 취득자로서 다수의 통번역 경험이 있는 자

해당 국가의 학제상 학년도와 학기개시일이 한국보다 1개월 범위 내에서 늦은 경우, 예외적으로 인정할 수 있음

전형일정

전형일정구분, 일시, 비고로 전형일정을 보여주는 표
구분 일시 비고
인터넷 원서 접수 2022. 8. 31(수) 09:00
~ 9. 7(수) 17:00
원서는 인터넷을 통해서만 접수함
입학원서 출력본 및 관련서류 제출 2022. 8. 31(수) 09:00
~ 9. 8(목) 17:00
  • 등기(택배)우편

    • 국내: 9. 8(목) 소인까지 유효

    • 해외: 9. 13(화) 17:00 도착분까지 유효

  • 방문접수: 9. 8(목) 17:00 까지 유효

    방문접수는 학위기 원본 대조가 필요시만 가능, 그 외는 우편접수만 가능

전형일정 석사 각 언어
통역전공
2022. 10. 22(토)
~ 23(일)
  • 일정 및 시험시간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전형에 대한 자세한 최종 안내는 전형일로부터 7일전에 본교 통역번역대학원 홈페이지(http://gsti.ewha.ac.kr)에 공지함

각 언어
번역전공
2022. 10. 22(토)
박사 통역번역학과 2022. 11. 5(토)
합격자 발표(예정) 2022. 11. 25(금)
  • 통역번역대학원 홈페이지(별도의 개별통지는 하지 않음)

  • 합격자 발표일은 예정일로 변경될 수 있음

제출서류 보낼 곳 : (우 03760)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이화여대길 52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행정실(국제교육관 302호) 입학서류 담당자 앞 (토, 일요일, 공휴일은 휴무, 방문접수 불가)

전형방법

학위과정별 전형요소는 다음과 같으며, 입시총점순으로 선발함.

석사학위과정

한영통역전공과 한영번역전공을 제외한 다른 전공은 각 언어별로 통역 및 번역전공을 1, 2차로 지망할 수 있으며, 동점인 경우 1차 지망생에게 우선권을 부여함

  1. 각 언어 통역전공: 전공언어 구술시험(A↔B), 한일전공에 한해 문장구역시험(A↔B)을 추가로 실시함

  2. 각 언어 번역전공: 전공언어 필기시험(A↔B)

박사학위과정

연구계획서, 이론시험(한국어로 기술), 구술면접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상황 관련하여, 박사학위과정 전형에 한하여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

입학지원에 필요한 모든 서류는 원본(단, 학위기의 경우 본 대학원의 ‘원본대조 확인’을 받은 사본 인정)을 제출하여야 하며, 한국어 또는 영어로 작성되지 않은 서류는 공증받은 한국어 또는 영문 번역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제출된 모든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제출서류과정, 제출서류, 비고를 보여주는 표
과정 제출서류 비고
석사학위
입학원서 1부
  • 인터넷 원서접수(사진업로드 포함) 후 출력본

졸업(예정)증명서 또는
학위증명서 1부
  • 대학 졸업(예정) 증명서 또는 학위증명서 1부

  • 중국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의 최종학력 증명은 중국 교육부에서 발행한 학력 및 학위 관련 인증보고서를 추가로 제출해야함. 中國高等敎育學曆査詢報告(www.cdgdc.edu.cn) 또는 中國學位認證報(www.chsi.com.cn)에서 발급한 온라인 인증서 출력본(영어)을 추가로 제출

  • 중국 외 타 국가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가 졸업증명서가 아닌 학위증서(학위기) 제출 시 원본과 사본(영어로 작성되지 않은 경우, 공증받은 한국어 또는 영문 번역서 원본)을 함께 제시하여 ‘원본대조 확인’을 받아야 함[방문 접수 권장]

  • 학위증서(학위기) 원본을 우편제출한 경우, 시험일 전까지 방문하여 원본을 반환받아야 함

성적증명서 1부
  • 학사과정 성적증명서 1부

외국인 추가 서류(필수)
  • 여권 사본 1부

  • 외국인(국적 기준)에 한해 TOPIK 4급 이상의 성적표 1부 (원서접수 마감일 기준 유효한 성적표에 한함, TOPIK 성적표 내 성적유효기간 확인)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TOPIK 시험이 취소 및 연기되어 응시하지 못한 경우에 한해 입학 후 해당년도 내 제출이 가능하며 관련 증빙자료 제출이 요구될 수 있음

박사 학위
입학원서 1부
  • 인터넷 원서접수(사진업로드 포함) 후 출력본

자기소개서 1부
연구계획서 1부
진학추천서 1부
  • 본 대학원 소정양식 다운로드

  • 추천 교원이 작성하여 본 대학원 행정실에 직접 발송함(지원자가 접수하는 경우에는 추천 교원 서명 후 봉인한 상태로 제출)

  • 추천서는 지도교수가 아니어도 지원자를 지도한 적이 있는 대학 교수에게 받아야 하며 퇴직 교원도 가능함.

  • 친ㆍ인척관계(직계존속, 4촌 이내 친ㆍ인척 또는 배우자)에 있는 교원은 추천 불가.

졸업(예정)증명서 또는
학위증명서 1부
  • 대학 졸업증명서 및 대학원 학위(예정)증명서 각 1부

  • 중국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의 최종학력 증명은 중국 교육부에서 발행한 학력 및 학위 관련 인증보고서를 추가로 제출해야함. 中國高等敎育學曆査詢報告(www.cdgdc.edu.cn) 또는 中國學位認證報(www.chsi.com.cn)에서 발급한 온라인 인증서 출력본(영어)을 추가로 제출

  • 중국 외 타 국가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가 졸업증명서가 아닌 학위증서(학위기) 제출 시 원본과 사본(영어로 작성되지 않은 경우, 공증받은 한국어 또는 영문 번역서 원본)을 함께 제시하여 ‘원본대조 확인’을 받아야 함[방문 접수 권장]

  • 학위증서(학위기) 원본을 우편제출한 경우, 시험일 전까지 방문하여 원본을 반환받아야 함

성적증명서 1부
  • 학사과정 및 대학원 성적증명서 각 1부

  • 복수전공 및 편입학한 학생의 경우, 전(全)과정의 성적증명서 제출

외국인 추가 서류(필수)
  • 여권 사본 1부

  • 외국인(국적 기준)에 한해 TOPIK 4급 이상의 성적표 1부 (원서접수 마감일 기준 유효한 성적표에 한함, TOPIK 성적표 내 성적유효기간 확인)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관련 TOPIK 시험이 취소 및 연기되어 응시하지 못한 경우에 한해 입학 후 해당년도 내 제출이 가능하며 관련 증빙자료 제출이 요구될 수 있음

기타서류
  • 경력증명서, 통/번역활동 증빙자료, 연구실적물(석사학위논문 포함) 등: 해당자에 한함

전형료

전형료과정, 전형료를 보여주는 표
구분 전형료
석사학위과정 1개 전공 지망자 100,000원
2개 전공 지망자 (한영통역, 한영번역 불가) 150,000원
박사학위과정 150,000원

전형료에는 인터넷 접수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음

인터넷 접수를 완료한 후에는 접수를 취소할 수 없으며, 전형료를 환불받을 수 없음

단, 본원 입학 관련 제 위원회가 부득이한 사유(천재지변, 입시시행 기관의 과실 또는 기타 본인의 귀책이 아닌 사유)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응시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경우 전형료의 일부 혹은 전액을 환불받을 수 있음

유의사항

본 대학원 전형에 대하여 본 요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본 대학원 입학사정위원회의 결정에 따릅니다.

지원 및 제출서류 관련 유의사항
  1. 입학원서는 인터넷으로만 접수하며, 접수 후 입학원서를 출력하여 제출서류와 함께 통역번역대학원 행정실로 제출해야 합니다.

  2. 전적 대학이 2개교 이상일 경우(편입학) 인터넷 원서접수 시 ‘출신대학(교) 및 학과(전공)’란에 모든 전적 대학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3. 전형기간 중 항시 연락 가능한 연락처를 정확하게 입력하여야 하며, 잘못 기재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은 지원자의 책임입니다.

  4. 인터넷으로 원서접수를 완료하였다 하더라도 모든 입학원서(출력본)와 제출서류를 해당 기간 내에 제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격미달로 처리합니다.

  5. 인터넷 원서접수를 완료한 후에는 접수취소 및 입학원서 기재사항의 수정이 불가능하며, 접수된 제출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6. 인터넷 원서접수를 완료한 후에는 전형료를 환불받을 수 없으니 지원 시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 단, 본원 입학 관련 제 위원회가 부득이한 사유(천재지변, 입시시행 기관의 과실 또는 기타 본인의 귀책이 아닌 사유)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응시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경우 전형료의 일부 혹은 전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전형관련 유의사항
  1. 지정된 고사 중 어느 하나라도 결시하면 불합격 처리됩니다.

  2. 수험생은 고사기간 중 수험표와 신분증(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을 반드시 지참하여야 하며, 전자 및 통신기기류 등을 소지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되어 불합격 처리될 수 있습니다.

  3. 입학전형 평가내용 및 성적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4. 각 과정별 동점자 처리는 본 대학원이 정한 기준에 따릅니다.

  5. 지원자가 모집인원에 미달하거나 또는 초과하더라도, 본 대학원에서 적절한 학력수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입학 관련 제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지원자격 미달자 및 제출서류(위임제출 포함)의 허위기재, 변조, 기타 부정한 행위와 관련된 사실이 확인된 경우 위 사실이 합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더라도 합격 또는 입학이 취소(등록금반환불가)되며 향후 본 대학원에 입학할 수 없습니다.

등록관련 유의사항
  1. 합격자는 소정 기일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2. 정해진 기간 중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는 경우 등록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등록포기 처리합니다.
  3. 합격자가 본 대학원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에는 본 대학원에 등록포기각서(본 대학원 소정양식)를 제출하여 등록 포기 의사를 즉시 본원에 알려야 합니다.
  4. 등록금 반환은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6조’(교육부령)에 의거하여 환불합니다.
인터넷 접수시 유의사항
  1. 원서접수는 반드시 전자결제가 이루어진 뒤 수험표를 확인하여야 접수가 완료됩니다. 만약 전자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전자결제가 이루어졌더라도 수험표를 확인하지 않았다면, 지원자에게 책임이 있으며 본 대학원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접수된 원서는 수정이 불가하나 결제 이전에는 수정이 항상 가능합니다.
  3. 수험표 분실 시에는 로그인하여 수험표 출력에서 재출력이 가능합니다.
  4. 원서접수 시 나타나는 확인 문구를 반드시 확인하고 접수 시 안내문의 지시에 따라 작성합니다.
  5. 인터넷 입력 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지원자에게 책임이 있으며, 본 대학원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학력검증 서류관련 안내

※ 최종합격한 등록생 중 외국 국적자에게는 표준입학허가서가 발급되며, 학생이 직접 비자를 (연장)신청합니다.
해외학교 졸업(예정)자 학력검증 확인 서류 제출
  1. 대상: 최종합격자 중 원서접수 시 해외대학에서 발급받은 증명서(재학, 졸업증명서 등)를 제출한 자

  2. 제출 서류: 원서접수 시 제출한 서류 중 해외대학에서 발급받은 졸업증명서에 대한 확인서

  3. 제출 방법: 상기 서류에 대하여 해당 학교 소재국 정부 지정기관에서 아포스티유 확인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아포스티유 확인서 제출이 불가능한 경우 재외교육기관확인서, 영사확인서(해당 학교 소재국 대한민국 영사관 확인) 중 택일하여 우편으로 제출

  4. 제출 기한: 2023. 2. 3(금)

  5. 참고: 아포스티유 관련 외교부 사이트(https://www.0404.go.kr/consulate/consul_apo.jsp)

국내학교 졸업(예정)자 학력검증 확인 서류 제출
  1. 대상: 최종합격자 중 원서접수 시 국내대학에서 발급받은 증명서(재학, 졸업증명서 등)를 제출한 자

  2. 제출 서류: 대학에서 발급한 졸업증명서(2023년 1월 이후 발급서류)

  3. 제출 방법: 이메일 제출(gsti@ewha.ac.kr)

  4. 제출 기한: 2023. 2. 3(금)

    졸업예정자는 학위수여식 이후 즉시 제출

장학금 안내

대학원 장학제도
대학원 장학제도장학금, 대상, 장학금 내용으로 대학원 장학제도를 보여주는 표
장학금명 대 상 장학금 내용

통역번역대학원
우수장학금

입학성적이 우수한 신입생(상위 25%)

입학금 전액 및 수업료 1/2

학업성적이 우수한 1학년 재학생(상위 25%)

수업료 1/2

GSTI 장학금

학업성적이 우수한 2학년 재학생(2학기에만 선발)

수업료 1/2

연구조교

연구조교를 배정받은 교원이 추천하는 학생

정규등록 및 교과목 등록(수료생 제외) 신입생, 재학생

수업료 전액
또는 일부(1/2,1/3)

학생조교

행정 업무 및 연구․실습.수업활동을 지원하는 학생

정규등록생 및 교과목 등록생(수료생 제외)에 한함 (신입생, 재학생)

각 부서별 선발기준에 따름

이화복지1

가계 곤란 장학금

1,000,000원

선배라면

후배들에게 희망을 선물하는 이화의 선배들의 뜻을 따라 학비 지원이 필요한 학생

일정금액

EAASIS

EASSIS 유학생 멘토링 장학금(한중/한일 전공)

일정금액

이자지원

한국장학재단 일반상환 학자금대출을 받은 학생

학자금 대출 금액에 대한
한 학기분(6개월분) 이자

위 장학금 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정부보증 학자금대출 제도: http://www.kosaf.go.kr 참고

입학관련 문의처

  • 시간 : 월요일~금요일 09:00~17:00 (점심시간 12:00~13:00)

  • 전화 : (02)3277-3662~3663 / 팩스 : (02)3277-3664

  • 홈페이지 : http://gsti.ewha.ac.kr / E-mail: gsti@ewha.ac.kr

  • 주소 : (우)03760 서울시 서대문구 이화여대길 52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행정실(국제교육관 302호)